6대 핵심역량 | 정의 |
자기관리 역량 | 생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정서적 자기 조절 및 시간-건강관리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목표에 도달하는 능력 |
리더십 역량 | 논리적 판단에 의거 하여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책임감과 통솔력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
글로벌 역량 | 세계인들과의 소통과 화합하는 능력과 다른 문화를 경험하고 수용하려는 태도 |
자원활용 역량 |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수행성과를 높이는 능력 |
창의적문제해결 역량 | 도전적 태도로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해결 방안을 찾아내는 능력 |
의사소통과 공감 역량 |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로 대화하고 주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문서로 작성하는 능력 |
번호 | 하위역량 | 정의 |
---|---|---|
1 | 목표지향적 계획수립 | 개인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분석‧설정하고 수행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필요한 능력 |
2 | 계획실행력 | 생애 목표를 완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계획에 따라서 생활하는 경향 |
3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세우는 일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능력 |
4 | 정서적 자기조절능력 | 긍정적, 부정적인 정서의 고양된 수준을 다루는 과정으로 두 정서 간에 조화를 이루는 능력 |
5 | 시간관리 |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 적절하게 시간을 배분하는 능력 |
6 | 건강관리 | 학습자가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능력 |
번호 | 하위역량 | 정의 |
---|---|---|
1 | 대인관계능력 | 인간관계를 맺고 협력하며 필요상황에서 도움을 주고받는 능력 |
2 | 책임감 |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고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태도 |
3 | 통솔력 | 팀을 거느려 다스리는 능력 |
4 | 판단력 | 사물을 인식하며 논리나 기준 등에 따라 판정할 수 있는 능력 |
5 | 팀웍능력 |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
6 | 유연성 |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신의 사고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능력 |
번호 | 하위역량 | 정의 |
---|---|---|
1 | 적극적 경청과 이해 | 자신의 편견을 배제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려는 태도 |
2 | 주제이해 능력 | 주제의 핵심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
3 | 상호이해 능력 | 상대방을 이해하고 수용하려는 태도 |
4 | 배려 능력 | 자신의 방식에서 벗어나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 |
5 | 질의응답 능력 |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거나 질문에 대해 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는 능력 |
6 | 문서작성 | 필요한 문서를 다루고 만들어 내는 능력 |
번호 | 하위역량 | 정의 |
---|---|---|
1 | 문제 인식 |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는 능력 |
2 | 분석적 사고 | 주어진 과제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 |
3 | 융통적 사고 |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능력 |
4 | 대안 발견 | 문제해결에 필요한 방안들을 찾아내는 능력 |
5 | 도전적 태도 | 주어진 환경이나 기존의 해결방법에 의지하지 않고 새롭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 |
번호 | 하위역량 | 정의 |
---|---|---|
1 | 자원, 정보, 기술의 수집능력 | 세부적으로는 시간, 예산, 인적, 물적 자원과 문자, 숫자, 그림 정보, 정보통신, 과학기술, 기기 작동 기술 등을 수집하는 능력 |
2 | 정보의 이해와 분석능력 | 수집된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
3 | 정보의 활용능력 |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고 적용하는 능력 |
4 | 인적 자원 활용능력 | 수행성과를 높이기 위해 개인 혹은 타인의 시간, 에너지, 흥미, 기술, 지식, 태도, 창의성 등을 활용하는 능력 |
5 | 물적 자원 활용능력 | 수행성과를 높이기 위해 인간 외부에 존재하는 자원(화폐, 물품, 생활공간, 동력자원 등)을 활용하는 능력 |
6 | IT 능력 | IT를 사용하여 학습과제나 일상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 |
번호 | 하위역량 | 정의 |
---|---|---|
1 | 국제화 인식 |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려는 개방적인 자세 및 평등성과 인류애를 기초로 한 국제문화의 인식 |
2 | 다문화 이해 및 수용능력 | 다문화를 수용하여 인종이나 종교 등이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문화나 환경에 도전하는 태도 |
3 | 문화적 개방성 | 문화와 관련된 것에 대한 태도나 생각 따위가 거리낌 없고 열려있는 상태 |
4 | 글로벌 환경에 대한 노출 | 어학연수, 해외여행, 해외자원봉사, 외국인친구 사귐, 어학프로그램 참여 등의 경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 |
5 | 글로벌 언어능력 | 전 세계인들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영어나 중국어 등의 언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