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핵심역량이란?
직업 능력의 핵심 구성 요소로서 직종이나 직위 상관없이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공통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의미합니다.

건양대학교 6대 핵심역량


 
6대 핵심역량 정의
자기관리 역량 생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정서적 자기 조절 및 시간-건강관리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목표에 도달하는 능력
리더십 역량 논리적 판단에 의거 하여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책임감과 통솔력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글로벌 역량 세계인들과의 소통과 화합하는 능력과 다른 문화를 경험하고 수용하려는 태도
자원활용 역량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수행성과를 높이는 능력
창의적문제해결 역량 도전적 태도로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해결 방안을 찾아내는 능력
의사소통과
공감 역량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로 대화하고 주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문서로 작성하는 능력

핵심역량진단 개요

  • 대상 : 재학생 전체
  • 목적: 재학생의 핵심역량 현황 및 종단적 변화추이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대학 교육과정 개발 및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 문항수: 68문항
  • 소요시간: 20분 내외
  • 검사 시기 : 매년 1학기
  • 결과 활용
    - 교육과정 개발 및 교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하여 교육의 질 향상
    - 개인 역량 변화 추이 비교를 통한 부족 역량 강화

핵심역량 정의서

  • 01 자기관리역량
    생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정서적 자기조절 및 시간·건강관리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목표에 도달하는 능력
     
     
    번호 하위역량 정의
    1 목표지향적 계획수립 개인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분석‧설정하고 수행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필요한 능력
    2 계획실행력 생애 목표를 완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계획에 따라서 생활하는 경향
    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세우는 일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능력
    4 정서적 자기조절능력 긍정적, 부정적인 정서의 고양된 수준을 다루는 과정으로 두 정서 간에 조화를 이루는 능력
    5 시간관리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 적절하게 시간을 배분하는 능력
    6 건강관리 학습자가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능력
  • 02 리더십역량
    논리적 판단에 의거하여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책임감과 통솔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번호 하위역량 정의
    1 대인관계능력 인간관계를 맺고 협력하며 필요상황에서 도움을 주고받는 능력
    2 책임감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고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태도
    3 통솔력 팀을 거느려 다스리는 능력
    4 판단력 사물을 인식하며 논리나 기준 등에 따라 판정할 수 있는 능력
    5 팀웍능력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6 유연성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신의 사고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능력
  • 03 의사소통과 공감역량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로 대화하고, 주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문서로 작성하는 능력
     
     
    번호 하위역량 정의
    1 적극적 경청과 이해 자신의 편견을 배제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려는 태도
    2 주제이해 능력 주제의 핵심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3 상호이해 능력 상대방을 이해하고 수용하려는 태도
    4 배려 능력 자신의 방식에서 벗어나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
    5 질의응답 능력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거나 질문에 대해 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는 능력
    6 문서작성 필요한 문서를 다루고 만들어 내는 능력
  • 04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도전적 태도로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능력
     
     
    번호 하위역량 정의
    1 문제 인식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는 능력
    2 분석적 사고 주어진 과제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
    3 융통적 사고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능력
    4 대안 발견 문제해결에 필요한 방안들을 찾아내는 능력
    5 도전적 태도 주어진 환경이나 기존의 해결방법에 의지하지 않고 새롭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
  • 05 자원활용역량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수행성과를 높이는 능력
     
     
    번호 하위역량 정의
    1 자원, 정보, 기술의 수집능력 세부적으로는 시간, 예산, 인적, 물적 자원과 문자, 숫자, 그림 정보, 정보통신, 과학기술, 기기 작동 기술 등을 수집하는 능력
    2 정보의 이해와 분석능력 수집된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3 정보의 활용능력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고 적용하는 능력
    4 인적 자원 활용능력 수행성과를 높이기 위해 개인 혹은 타인의 시간, 에너지, 흥미, 기술, 지식, 태도, 창의성 등을 활용하는 능력
    5 물적 자원 활용능력 수행성과를 높이기 위해 인간 외부에 존재하는 자원(화폐, 물품, 생활공간, 동력자원 등)을 활용하는 능력
    6 IT 능력 IT를 사용하여 학습과제나 일상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
  • 06 글로벌역량
    세계인들과 소통과 화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다른 문화를 경험하고 수용하려는 태도
     
     
    번호 하위역량 정의
    1 국제화 인식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려는 개방적인 자세 및 평등성과 인류애를 기초로 한 국제문화의 인식
    2 다문화 이해 및 수용능력 다문화를 수용하여 인종이나 종교 등이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문화나 환경에 도전하는 태도
    3 문화적 개방성 문화와 관련된 것에 대한 태도나 생각 따위가 거리낌 없고 열려있는 상태
    4 글로벌 환경에 대한 노출 어학연수, 해외여행, 해외자원봉사, 외국인친구 사귐, 어학프로그램 참여 등의 경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
    5 글로벌 언어능력 전 세계인들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영어나 중국어 등의 언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능력